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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펜션의 홍보전략 2

제호 ds1cbw 2016. 5. 3. 11:27
[펜션특집] 펜션의 홍보전략2    자료원: OK시골

펜션 본래의 의미를 생각해 본다면 어쩌면 펜션과 마케팅은 너무나 어울리지 않는 한 쌍일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펜션 운영자들의 솔직한 고민이 고객유치에 있습니다.
펜션 운영자 또한 많은 노력과 자금을 투자해서 지은 펜션인 만큼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해야 펜션 운영자도 안정적인 수입이 창출되고 그에 따라 서비스도 향상될 것입니다.
따라서 과감히 펜션 마케팅과 판매촉진전략의 개념을 접목시켜 보고자 합니다.

매출을 늘이기 위한 전략

판매촉진전략의 가장 근본적인 목적은 매출 증가입니다.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고객 수 증가와 객 단가를 향상시켜야 하는데, 그 중 고객 수 증대를 위한 판매촉진전략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객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새로운 고객을 발굴하거나 방문 고객을 단골로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목표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소비자에게 접근해야 하고 소비자의 관심을 어떻게 유발 할 수 있을 것인지, 또한 방문 고객이 어떤 요소로 인해 펜션을 재방문 할 수 있게 할 것인가를 연구해야 합니다.

■ 누구를 위해 준비해야 하나?

펜션이 국내에 도입된지 어느덧 2~3년이 되었고, 현재 주 고객은 젊은 커플고객이지만, 일본 자료를 살펴보면 향후 펜션에서 집중해야 할 고객층은 가족이용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펜션에 일률적인 타깃을 설정 할 수는 없습니다.
각 펜션에 맞는 고객층을 선정해야 합니다.

■ 고객에게 어떻게 알릴 것인가?

위의 자료에서 알 수 있듯이 가장 집중해야 하는 고객 대책은 바로 광고, 이벤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광고, 이벤트를 위해 많은 비용을 책정할 수만은 없습니다.
각 펜션의 컨셉, 위치, 오픈시기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적정한 매체를 선정하고 그 효과와 비용의 관계를 면밀히 검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0개 넘는 예약중개사이트 좋은 홍보 수단

펜션 판매 촉진 활동은 크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즉 인터넷을 활용한 프로모션은 지역과 시간에 상관없이 시시각각 최신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소비자와의 쌍방향 정보교환을 간단하고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활동입니다.

그 중 홈페이지는 인터넷 프로모션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많은 분들이 홈페이지 제작에 있어서 소홀히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홈페이지를 만든다는 것은 온라인 집을 짓는 것과 같습니다.

아무리 수억을 들여서 펜션을 멋지게 만들어도 소비자가 펜션을 경험하는 첫 번째 접점인 홈페이지가 부실하게 만들어지거나 운영된다면 고객은 그 펜션의 선택을 포기하고 다른 펜션을 찾기 시작할 것입니다.

따라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펜션 컨셉에 맞는 도메인과 디자인을 결정하고 항상 생동감이 넘치게 운영해야 펜션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고 소비자는 바로 그 펜션을 선택 할 것입니다.

홈페이지 제작만 한다고 해서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소비자들이 홈페이지에 쉽게 올 수 있도록 통로를 만들어야 하고 그것이 네이버, 야후와 같은 검색엔진의 역할입니다.
많은 검색엔진이 있지만 다 등록하기에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메이저 검색엔진(야후, 네이버, 엠파스 등)만은 꼭 등록해야 합니다.

또한 20여 개가 넘는 예약중계사이트도 훌륭한 통로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많은 중계사이트를 이용하다 보면 예약 중계 수수료 지불, 전화확인, 중복예약과 같은 불편한 점도 있지만 초기에 잘 활용한다면 광고비용을 절감하면서도 펜션 홍보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력히 권장하고 싶은 전략은 기존 방문 고객과 관계를 유지 할 수 있는 고객관리프로그램의 실행입니다.
다른 활동에 비해 비용도 거의 들어가지 않고 펜션의 가장 큰 장점인 고객과의 친밀감을 형성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활동이라고 판단됩니다.
고객관리프로그램과 함께 커뮤니티 활동,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자연스럽게 구전마케팅이 이루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 하나의 활동들이 비용이라는 문제에 부딪치게 됩니다.
모든 활동을 다 하면 좋겠지만, 그런 방식을 권유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펜션과 운영자에 맞는 활동들을 선정해서 마스터 플랜을 가지고 진행하기를 바랍니다.
펜션의 목적은 금전적인 부의 창출이 아닙니다.
펜션에서의 돈은 손님과 펜션 운영자가 자연 속에 즐거움을 함께 나눈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수단에 불과한 것입니다.

이 점을 펜션 운영자나 예비 운영자들이 잊지 않는다면 더 이상의 홍보 전략은 필요 없을 것입니다.

출처 : samchoo
글쓴이 : 티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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