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카/캠핑카 만들기

캠핑카 배터리실, 한전 충전과 주행 충전기.

제호 ds1cbw 2023. 1. 11. 23:15

업 그레이드된 배터리 전기실이다.

인산철 배터리 400ah에 3kw 인버터의 부하 시험을 한다.

1.5kw 커피포트, 거뜬하다.

그런데 이 인산철 배터리의 H56C 적산계가 태생적 결함이 있다.

그래서 검증된 성능의 TK15 적산계를 쓰기로 하고  

배터리통 내부 마이너스 단자에 전용 션트를 달고

신호를  컨트롤 패널 2의 TK15에 연결한다.

 

AC절채기이다. 인버터 전기를 쓰다 한전전기가 들어오면 순간 전환된다.

태양광 전기,   한전충전기, 주행충전기가 AC DC 두대의 릴레이로 자동 전환되게 설계 제작  됐다.

 

휴즈, 브레커, 단자대가 충전기와 함께  45kg의 인산철배터리 고정용 판에 세팅된다.

60A급 한전충전기는  40A로 충전 권장,

급충전 시 50A 이상, 배터리 수명을 생각하면 30A 이하로 세팅한다,

300A 브레커 겸 메인 스위치 , AC 브레커 스위치, 충전 전압 전류계가

해당 시설 가까이 설치되면  전력 손실을  줄일 수 있다. 

비상용 전원 전환 셀렉터.

1번에 연결된 인산철배터리에 문제가 생기면

2번의 차량 납산배터리로  비상 대처한다.

장기주차로 겨울철 시동불량인 경우

1+2로 점프 할수 있고 태양광으로 충전도 가능하다.

 

2번 납산 배터리의 전압과 충전, 방전 상태의 전류량을 아래사진의 홀센서로 읽을 수 있다.

 

참고로 충전 시스템 설계도면이다.

 
 
 
 

 *** 아래는 1호 캠핑카 설명이다 ***

 
 
 
 

배터리실의 내부 모습. 

차량의 납산 배터리를 이곳으로 옮겨와

인산철 배터리와 연계 라인을 최소화한다.

유사시에 대비해 전후 좌우 상하를 꽉 잡아준다.

 

인산철 배터리 역시 움직임이 없도록 상하까지 꽉 고정했다.

스위치 선은 메인 패널까지 연장하여 리모트 모드로 on off 한다.

주행충전기는 파워크래프트사의 25A,  한전충전기는 40A급, 

300w급 태양광 충전기를  AC  DC 두 개의 릴레이로 연결해

자동 전환 되게 설계 조립 되었다.

 

DC 메인 스위치 겸한 150A 브레이커,

참고로 아래 도면은 충전 시스템 릴레이 그림이다.